본문 바로가기

OS/Linux

[Linux] 윈도우 공유폴더 접근, 마운트

CentOS를 virtualbox를 이용해 설치하고 윈도우와 게스트확장을 설치하여 윈도우와 공유폴더를 설정했다.

CentOS에서도 공유 폴더에 파일 생성 및 쓰기가 문제가 없었으나,

이클립스를 이용하여 svn 프로젝트를 import하는데 문제가 발생했다. 즉 checkout, update가 되지 않는 것이다.

원인을 찾아보았다.

subversion은 .svn이라는 숨김폴더에 servers, entries 등과 같은 파일들을 생성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반복하며 checkout 및 update를 실행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파일 및 디렉토리 생성은 되는데, 수정이 불가한 듯...(개인생각)

이 문제를 해결하려 했으나 결국 포기...여기저기 찾아봐도 예전부터 발생했던 문제이며, 아직 뚜렷한 해결책은 없는 듯 하다.

check out operation for 'svn://---------/-------'faild

svn:// Cannot rename file '/-------/------/.svn/tmp/entries' to '/-------/------/.svn/tmp/entries'

당최 위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다.

결국 찾은 방법은 윈도우에서 작업 디렉토리를 공유하고, CentOS에서 윈도우 공유폴더에 접근하는 것

samba를 이용한다고 한다.

문제는 mount가 여의치 않다는 것.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후

#sudo mount -t cifs //xxx.xxx.xxx.xxx/share ./share -o username=xxxx,file_mode=0777,dir_mode=0777

의 명령으로 윈도우 공유폴더를 마운트하는데 성공했다.

//xxx.xxx.xxx.xxx/share : xxx.xxx.xxx.xxx = 윈도우 IP/공유폴더명

./share : 윈도우 공유폴더를 마운트할 리눅스 폴더명


위와 같이 마운트가 되니, 이클립스에서 svn project를 import 하여 checkout 할때에도 위의 에러가 나지 않았다.

단, 대용량 파일에서 오류가 발생하였다. 

이것은 리눅스 마운트나 이클립스, svn 문제가 아니므로 다음 글에서 다룬다.